[고전 소개]
인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성인으로 추앙받으며 위대한 영혼(마하트마)이라 불리는 간디, 하지만 《간디 자서전》에서 우리는 그러한 성인으로서의 간디가 아니라 끊임없이 반성하고 진실을 추구하는 한 인간으로서의 간디와 만날 수 있다. 간디는 자기 자랑을 하거나 자신의 업적을 세상에 드러내려고 자서전을 쓴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 말대로 간디는 이 자서전에서 소심하고 겁 많던 어린 시절, 도둑질을 했던 경험, 변호사 공부를 하러 간 영국에서 유색인이라는 이유로 봉변을 당한 경험,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 수많은 시행착오와 과오 등을 모두 솔직하게 드러낸다.
평생을 금욕과 자기 절제의 삶을 살며, 진실 추구라는 이상을 실현하려고 애쓰는 과정을 간디는 이 책에서 솔직 담백하게 고백한다. 너무나도 유명한 아힘사(불살생), 무소유, 무집착을 평생 실천하기까지 그의 고뇌와 노력을 천천히 톱아볼 수 있는 이 책을 읽다 보면 위대한 성인이라는 칭송을 받기 이전의, 인간의 얼굴을 한 간디와 만날 수 있다. 또한 자기도 모르게 간디의 삶과 사상에 천천히 동화되는 기분을 느낄 것이다.
[저자] 간디 (1869~1948)
인도 건국의 아버지로 인도 민족운동의 지도자이자 사상가. 1869년 인도 구자라트 포르반다르에서 태어났다. 1887년 열여덟 살의 나이로 런던에 유학하여 법률을 배우고, 1891년에 귀국해서 변호사로 개업했다. 1893년 소송 사건을 의뢰받고 남아프리카로 간 간디는 백인에게 박해받는 인도인을 보고, 1915년 귀국할 때까지 인도인의 지위 향상을 위해 투쟁했다. 1947년 7월 인도가 영국에서 독립한 후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분쟁을 종식시키려 애쓰던 간디는 1948년 1월 30일 저녁, 델리 비르라에서 극렬 힌두교도의 총탄에 맞아 목숨을 잃는다.
1.자서전을 쓴 원인
- 자서전은 인도 인민을 위해 알기 쉽게 쓰여짐
- 자신의 일반적인 생애 기록이 아닌, 자기성찰적 고백, 참회
- 인도인민에게 진실추구을 요청하는 이유는 도덕적 변화없 이는 정치적 변화, 독립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
2.진실추구 내용
-1919년 3월 3일, 간디는 총독에게 9일 뒤 진실관철투쟁을 시작하겠다고 통지하였고 이어 12일 간디는 70명의 아슈람 회원과 함께 지팡이를 짚고 사바르마티를 떠나면서 사람들에게 소금법에 응하지 말라고 요구하고 24일 동안 400Km를 걸은 뒤 바닷가에서 몸을 구부려 간디는 소금 한 줌을 집어 들었다.
이어 많은 인도 전역에서 불법으로 소금을 팔았고 6만 명이 구속되었고 간디도 1930년 구속되었다.
이후 2천 5백 명이 경찰 4백 명에 학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고 당시 영국에서는 1928년부터 집권한 노동당에 의해 인도 독립 쪽으로 기울어 최초의 원탁회의가 1930년 8월, 런던에서 열렸으나 국민회의 대표는 불참하였다.
1931년 1월에 간디가 석방되자 어윈-간디 협정이 체결해모든 죄수를 석방하고 천일염 제조를 합법화하며 차기 원탁회의에 국민회의가 대표로 참석하였다.
소금에 세금을 부과하는것이 부당함을 알리는 비폭력 불복운동
[간디 자서전] 간디의 진실추구 이야기
간디의 진실추구가 역사적으로 혹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보면
간디는 남아프리카에서 경험한 인종차별에 대항하여 비폭력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남아프리카에서 인도인을 위해
나탈 인도인 국민의회 조직, 이민법 반대 등 진실추구의
신념에 입각하여 다양한 정치적 활동을 하였다.
인도 귀국 후 간디는 톨레르법 반대와 하르탈 저항운동을
주도하였고 암리트 대학살 사건을 통해 인도에 서 영국군
철수를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물레운동을 통해 국산품
애용과 생산을 주장하여 인도사람들에게는 경제 자립에
대한 희망을 고취하였다. 또한 그는 인도 사회의 단합을
저해하여 왔던 힌두교도들과 이슬람교도들간의 화합을
주장하였으며, 아슈람을 개설하여 농민해방운동과 불가촉
천민의 해방운동을 전개하였다.
이후 간디는 영국의 소금법 제정에 반대하여 24일동안 400
킬로미터를 행진한 소금투쟁을 통해 인도독립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마하트마 간디를 교육 받고 감명 받았습니다
1. 간디의 자서전 집필 동기는 자기가 인생을 살면서 스스로의
행동을 성찰하고 다른 사람에게 그와 같은 경험을 본보기
로 제시하여 인도국민에게 '진실한 삶'에 대한 이 야기를 알
리기 위해서이고 집필 시기는 1920년대 룰레토 법안에 반대
운동을 이끄는 등 본격적인 정치활동을 하면서 1922년 6년형
을 받고 투옥된 것을 계기로 하고 있다.
그 내용은 진실을 추구하는데 있어 꼭 해야 할 이야기라면
그것이 아무리 추악한 잘못이거나 치명적인 단점이라도
감추려 하지 않고 솔직하게 공개하고 있다.
그가 진실추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은 인도사람
자신들의 도덕적 변화없이는 정치적 변화, 독립을 기대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간디가 추구한
진실은 도덕적 진실을 자아에 실현하는 것이었으며 그것은
바로 한 인간으로서 가장 올바른 삶을 살기 위한 것이었다.
그래서 스스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최고의 진실을 찾고자
했고, 그것도 그의 종교적 신념에 근거한 비폭력 반문명의
방식으로 실천하였다.
2. 간디의 진실추구가 역사적으로 혹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보면
간디는 남아프리카에서 경험한 인종차별에 대항하여 비폭력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남아프리카에서 인도인을 위해
나탈 인도인 국민의회 조직, 이민법 반대 등 진실추구의
신념에 입각하여 다양한 정치적 활동을 하였다.
인도 귀국 후 간디는 톨레르법 반대와 하르탈 저항운동을
주도하였고 암리트 대학살 사건을 통해 인도에 서 영국군
철수를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물레운동을 통해 국산품
애용과 생산을 주장하여 인도사람들에게는 경제 자립에
대한 희망을 고취하였다. 또한 그는 인도 사회의 단합을
저해하여 왔던 힌두교도들과 이슬람교도들간의 화합을
주장하였으며, 아슈람을 개설하여 농민해방운동과 불가촉
천민의 해방운동을 전개하였다.
이후 간디는 영국의 소금법 제정에 반대하여 24일동안 400
킬로미터를 행진한 소금투쟁을 통해 인도독립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와같이 간디는 개인적 진실 추구는 물론 사회적 진실
추구를 몸소 실천하여 식민지 지배 수단으로 작용하는 서구
물질문명의 폭력성에 대립하는 비폭력운동의 사상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비폭력, 비협력
운동은 영국의 식민통치만을 단순히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영국으로 대변되는 서양의 폭력적인 문화와 물질
문명에 대하여 진실 즉 도덕에 기초한 비폭력적 저항으로
맞섬으로서 인도국민들의 도덕적 의식을 일깨우는 일관된
진실 추구의 길이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아는 그의 모든 업적은 진실추구의 결과
이다. 그리고 외견상 소극적으로 보이는 그의 비폭력 저항
운동은 어느 영웅의 활동보다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간디 자서전] 간디의 진실추구 이야기
죄를 미워하되 죄인은 사랑하라.
평화로 가는 길은 없다. 평화가 길이다.
남들이 단순하게 살 수 있도록 단순하게 살라.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 있다.
인생에는 서두르는 것 말고도 더 많은 것이 있다.
양심에 있어 다수결의 원칙은 설 자리가 없다.
솔직한 의견 차이는 대개 진보를 위한 좋은 신호다.
나는 내 인격의 완전한 표현을 위해 자유를 원한다.
솔직한 (의견) 차이는 대개 진보를 위한 건강한 신호다.
눈에는 눈(식의 보복)을 고집한다면 모든 세상의 눈이 멀게 된다.
실수할 자유가 없는 자유란 가치가 없다.
비폭력은 인류가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세상에서 보기를 바라는 변화, 스스로 그 변화가 되어야 한다.
눈에는 눈(식의 보복)을 고집한다면 모든 세상의 눈이 멀게 된다.
행복은 생각, 말, 행동이 조화를 이룰 때 찾아온다.
한 사람의 명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대가도 지나치지 않다.
나는 죽을 준비가 됐지만 목숨을 바칠 만한 대의가 없다.
인간은 오직 사고(思考)의 산물일 뿐이다. 생각하는 대로 되는 법
1.인도 사람들은알기 쉽게 간디가 정치 활동을하면서 인도 사람들에게 진실한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싶어서 집필
2.진실 추구의 내용:자아실현이나 해탈로 해석될수 있음 도덕적이고 종교적 신앙적인 내용의 진실추구 참회나 고백 같은것그는 일생동안 정치적인 목적을 위한폭력을 거부ㅏ였는데 그의 비폭력주의는 나라안뿐만아니라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1858 안도의 포세이 반란에의해 영국정부가 직접지배하는 인도제국수립 1947년 독립되면서 파키스탄과 분리독립
힌두교는 교조.교단.경전도없는 특이한종교 인도는 카스트제도라는 4가지성이 있음
간디가 이야기한 진실추구는 경제적부 정치적권력의 강화를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1869년 구자라트 포르반다르에서 출생하여 13세 되던해에 결혼을 함이도에는 10세이상만 되면 결혼하는 풍섭이있어 간디의 어머니도 어린나이에 결혼하여 가디를 낞아음 에릭슨의 간디의진실에서 간디는 나이든 사람이 어린소녀와 결혼하는 것을 반종교적이라고 배척했다
간디가 26세때 이민범안에 반대하는 청원서를제출 남아프리카에서 경험한 인종차별을 통해 비 폭력 운동을 시작하게 됨
1918년 인도 국민회의의 지도자 역활을 맡은것을 전후로 자유를 얻기위한 투쟁의 선봉에 서면서 간디는 인도의 상징중의 하나가되엇다.
또 그때부터 "위대한영웅"이라는 뜻의 마하트마로불리기 시작
간디자신은 이런 영애를 좋아하지 않아지만 지금도 마하트마간디로 불리고 부정 압재 폭력에 대응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지핞고 저항하는 사상주의자로 간디자신은 목숨을 걸고 박애정신에 입각한 장기간의 단식을 감행하여 비 폭력주의를 주장하였다
무쇄시계 아슈랍에서만든 두겔레의 쌘들(바가다드기타)(코란)
(성서) 상아로만든 원숭이상 셋이외의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아다 영국에서는 1928년 부터 집권한 노동당에 의해 인도 독립적으로 기울어 최초의 원탁회의가 1930년 8월 런던에서 열렸으나 국민회의 대표는 불참하였다.1931년 간디가 석방되자 어원 간디 협정이 체결되어 모든 죄수를 석방하고 천일염 제조를 합법화하여 차기 원탁회의에 국민회의 대표로 참석하였다.
'인문학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어] 시대를 넘어 참 인간을 논하다 (0) | 2014.02.21 |
---|---|
[노자] 상대주의와 무위가 빚어내는 자유와 평화의 세상 (0) | 2014.02.21 |
[근현대사 4부작] 현대 세계정세의 기원을 꿰뚫다 (0) | 2014.02.21 |
[삼국유사]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 문화가 투영된 역사서 (0) | 2014.02.21 |
[삼국사기] 중세 유교적 대의명분의 이상을 실현하다 (0) | 201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