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소개]
성호사설은 천지문(天地門)·만물문(萬物門)·인사문(人事門)·경사문(經史門)·시문문(詩文門)의 다섯가지 문(門)으로 크게 분류하여 총 3,007편의 항목에 관한 글을 실었다. 천지문에는 223항목의 글이 실려 있는데, 이는 천문과 지리에 관한 서술로서 해와 달, 별들, 바람과 비, 이슬과 서리, 조수, 역법과 산맥 및 옛 국가의 강역에 관한 글들이다. 만물문에는 생활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되는 368항목에 대한 서술로서 복식·음식·농상·가축·화초·화폐와 도량형·병기와 서양기기 등에 관한 것들이 실려 있다. 인사문에는 정치와 제도, 사회와 경제, 학문과 사상, 인물과 사건 등을 서술한 990항목의 글이 실려 있다. 예를 들면, 비변사를 폐지하고 정무를 의정부로 돌려야 한다는 설, 서얼차별제도의 폐지, 과거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안, 지방통치제도의 개혁안, 토지 소유의 제한, 고리대의 근원인 화폐제도의 폐지, 환곡제도의 폐지와 상평창제도의 부활, 노비제도의 개혁안, 불교·도교·귀신사상에 대한 견해, 음악에 대한 논의, 혼인·상제에 대한 습속의 비판 등이다. 경사문에는 육경사서(六經四書)와 중국·우리나라의 역사서를 읽으면서 잘못 해석된 구체적인 내용과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실은 논설, 그리고 역사 사실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붙인 1,048항목의 글이 실려 있다. 특히 여기에는 역사에서 정치적 사건에 도덕적 평가를 앞세우는 것을 비판하고 당시의 시세 파악이 중요함을 주장하고 신화의 기술은 믿을 수 없다고 하여, 역사서술에서 이의 배제를 논한 그의 역사학적 방법론과 역사관이 반영되어 있다. 마지막의 시문문에는 시와 문장에 대한 평으로서 378항목의 글이 실려 있다. 여기에서는 중국 문인과 우리 나라의 역대 문인의 시문(詩文)이 비평되어 있다.
[저자] 이익 (1629~1690)
본관 우봉(牛峰). 자 계우(季羽). 호 농재(農齋). 시호 문정(文貞). 1652년(효종 3) 진사에 합격, 1657년 알성문과에 병과로 급제하고 세자시강원에 들어가 설서(說書)를 거쳐 사서(司書)가 되었다. 1659년 정언(正言), 1660년(현종 1) 사간이 되어 송시열(宋時烈)을 무고하는 유세철(柳世哲) 등을 탄핵하였다. 그 후 승정원동부승지 ·대사간 ·이조참의 ·원양도(原襄道) 관찰사 등을 역임하고, 홍문관부수찬 때 송시열이 귀양가게 되자 양덕(陽德)에 유배되었다.
이듬해 경신환국(일명 경신대출척)으로 풀려나 동부승지로 복관, 대사헌 ·홍문관부제학 ·경상도관찰사 ·형조판서를 거쳐 이조판서로 있을 때 서인이 노론(老論) ·소론(少論)으로 분열하자 벼슬을 버리고 고향에 돌아갔다. 그 후 강화부유수(江華府留守) ·경기도관찰사 등을 거쳐 1688년(숙종 14) 다시 이조판서가 되었으나 이듬해 기사환국(己巳換局)으로 장흥부(長興府)에 귀양가 죽었다. 청렴강직하고 문장에 능하여 《수교집록(受敎輯錄)》을 편찬하였다.
성리학:천문/역법/지리/서학
저술의 배경:선대로 부터 전해온 장서의 활용/농촌에 은거하면서 백성들의 실상을 목격
가치:천문 지리 역사 관제 군사 경제 풍속 문학 종교 음악 생활사 등 매우 다양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는 백과사전과 같은 방대한 저서
우리사회의 사회현상
-. 담배의 해약을 경계:몸과 정신을 해침/냄새가 나빠 사람을 사귀기가 어려움/재물을 없앰/담배구하기에 급급하여 일을 하지 않음
-->안으로 정신을 해치고 밖으로 듣고 보는 것까지 해쳐서 머리가 희게되고 얼굴이 늙게되며 이가 일찍 빠지게 되고 살도 따라서 여위게 되니 사람을 빨리 늙도록 만드는 것이다 라고 저술
-. 술에대한부정적 입장:술을 백성의 식량을 축내는 것으로 비판하며 금주령에 대해 긍정적임
--> 술에 대한 단호한 부정적 입장 (술이라는 음식이 단 한가지라도 유익이 된다는 점을 알지 못하겠다) 정신을 어지럽히며 재정에도 손해가 된다 나라에 큰 흉년이 있을때에 반드시 술을 금하게 되는 것은 식량을 축내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가난한 선비로서 농사짓는 전지도 없으니 어느 해든지 흉년 아닐때가 없다 라고 강조
'인문학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톤의 국가] 정의란 무엇인가 (0) | 2014.02.21 |
---|---|
[감시와 처벌] 권력의 정체에 대한 심층적 분석 (0) | 2014.02.21 |
[성학십도]가치혼란의 시대속에서 인간 본성을 찾다. (0) | 2014.02.21 |
[목민심서] 다산(茶山)의 애민(愛民)사상과 휴머니즘 (0) | 2014.02.21 |
[삼민주의] 중국 근대 혁명과 건국의 기본 정치 이념 (0) | 2014.02.21 |